송국클럽하우스의 취업 바로 알기 3탄!!! 취업이 주는 의미

2018. 4. 4. 19:46송국이 하는 일/취업지원

오늘은 취업이 회원들에게 주는 의미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취업은 단순히 직장, 그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고 생각합니다.

 

 

 

 

 

 

취업이 정신장애인에게 주는 의미

현대사회에서 직업은 경제적인 수입의 원천일 뿐 아니라 개인적인 만족감과 생산적인 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가지게 하고, 개인적인 안녕과 전문적인 성장을 가져다주므로 모든 사람들에게 중요하다. 특히 직업은 자아실현의 욕구 충족 및 사회적 기여, 삶의 행복추구를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일의 중요성은 비장애인보다 지속적인 장애로 인해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정신장애인에게 그 의미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즉 취업은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이라고 볼 수 있다.

 

 

 

 

 

클럽하우스에서의 취업의 의미

 클럽하우스에서 취업은 정신장애인의 강점과 가능성에 기반하여 개인의 역량을 강화함으로 지역 내 일원으로 함께 살아 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클럽하우스에서는 회원의 욕구에 맞는 취업을 연계하며 환경적응이 쉽도록 지원하며 취업이후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취업에 대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2017년 취업 현황

201750명의 등록인원 중 총 50(실인원 31)의 회원이 취업을 1회 이상 경험하였으며, 월 평균 18명의 회원이

취업을 유지하였다. 이는 등록회원 기준 연 취업률 60%(실인원기준), 월별 36%(전체인원 기준)

전체 정신장애인 고용흏 10.8%(2016 장애인통계/한국장애인고용공단)를 훨씬 상회한다.

 

 

 

 

 

 

주요취업지원내용

취업의 욕구를 보이는 회원들에 대해 지원과정을 통해 취업의 욕구가 상승하여 현실적인 취업계획을 수립하며

 취업적응능력이 향상된다. 주요 지원과정은 다음과 같다.

 

1단계 취업 전 과정

3단계 취업 유지 과정

동기강화모델에 따른 목표설정

직업선정시의 고려사항 탐색

취업관련제도 이해

직업적성검사

대인관계기술 및 비즈니스 매너

스트레스 관리

성희롱 예방교육

2단계 취업준비과정

4단계 퇴사 후 과정

자기소개 및 이력서 작성 요령 습득

이미지 메이킹, 면접교육 및 실습

아름다운 퇴사와 이직을 위한 방안

 

 

 

지금까지 '송국클럽하우스의 취업 바로 알기'를 통해 취업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송국클럽하우스가 이토록 잘 해낼 수 있는 것은 여러분의 사랑과 관심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성과로 보답하는 송국클럽하우스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