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국이 하는 일/월간 송국레터

"해리단 환경팀을 소개합니다"

송국클럽하우스 2023. 12. 5. 13:48

Q. 해리단환경팀을 소개해주세요.

A. 해리단환경팀은 지역사회에서 시민들과의 만남을 통해 기후위기 대응실천과 사회적 역활확대를 위해 만들어진 TF팀입니다. 친환경생활실천으로 온실가스 감소, Re-Cycle활동으로 탄소 사용가치를 높이고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생태 및 환경정화활동으로 더 나은 지구환경을 지키기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해리단 환경팀으로는 김남준, 김상윤, 노성균, 장미경,전연석, 정연환, 하진수, 허성수,현민, 한지연과장까지 총 10명이 함께활동하고  있습니다.

 

Q. 해리단환경팀은 어떻게 만들어졌나요?

A. #기후위기 #친환경 #생태계 #해양쓰레기 #지구건강 #정신건강 #자조모임 #지역사회

키워드에 관심있는 회원, 직원, 자원봉사자로 구성된 10명 TF팀을 만들어 주 2회 환경팀 자조모임, 월 1회 행동실천을 하고 있습니다.

 

Q. 해리단환경팀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고 있나요?

A. 6월에는 생활 속 플라스틱 사용감축을 위해 실시된 그린피스 플콕조사단 활동에 참여하여 1주일간 플라스틱 사용량을 파악하고 플라스틱 사용감축을 위해서 개인, 기업, 정부가 플라스틱 감축을 위해 실척하고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7월에는 해양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위해 실시된 환경 정화활동(비치코밍)을 환경재단에서 개최한 Re:Earth Market 에 참여하여 광안리해수욕장에 떠밀려온 바다 표류믈과 해양쓰레기를 정화하여 다시금 깨끗해진 바다를 만드는데 동참했습니다. 8월에는 부산생명의숲의 지원으로  생태숲체험 활동을 지역주민(우1동 YES봉사자, 대연혁신부녀회)과 함께 참여하여 숲해설가로부터  듣는 식물과 곤충의 이야기를 톻해 자연과 인간이 함께 조화롭게 살아가기 위해 친환경실천방법을 배우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9월에는 그린피스 자원봉사자오리엔테이션 워크샵에 참여하여 NGO환경단체에서 언급하는 시후위기 및 이슈에 대한 강연 그리고 우리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직접활동(법, 정책, 액티비스트 등)을 통해 지역사회에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더 많이 홍보하고 더 많은 사만들의 참여를  이끌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Q. 앞으로 어떤 활동을 계획하고 있나요?

A. 송국에서는 주1회 환경인식퀴즈를 통해 올바른 쓰레기 분리배출법을 안내하고 가정 및 직장에서 플라스틱과 비닐사용을 줄일 수 있는 활동실천, 주  2회 음식물배출량 감소를 위해 지구를 살리는 식단(잔반없는날)시행, 월1회 신체건강프로그램(등반)시 환경이벤트(제로웨이스트)를 통해 내 건강도 지키고 지구건강도 지키는 실천활동을 지속해나가고자 합니다. 지역에서는 아름다운 자연 및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우리동네 제로웨이스트, 에코레저를 활용한 환경정화활동 (줍깅, 플로깅, 비치코밍, 바이클린 등)을 통해 지역주민들과 의미있는 사회적 역할을 실천해나가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