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 Life!, 행복한 인생(행동활성화)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021. 7. 19. 13:48송국이 하는 일

오늘 소개할 주제는 요즘 송국에서 진행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명칭은 행동 활성화 프로그램인데, 물론 나도 참여해서 듣고 있는 중이라, 이 프로그램의 유익함을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어 이렇게 펜을 들었다.

 

먼저 이 프로그램을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1. 나의 일상 활동 살펴보기, 2. 나의 목표 세우기, 3. 목표 실행하기로 크게 나눠진다. 좀 더 자세히 들어가면, 우울 증상 평가라고, 내가 전반적으로 느끼는 우울감을 점수로 체킹 하여, 나의 우울도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진다. 질문의 내용이 디테일하고 실효성이 있는 질문들이 많아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전반적으로 내 기분이 이렇구나를 눈으로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있다. 그리고 활동 기록지를 쓰는데, 활동 기록지는 1시간 단위로 내가 무엇을 했는지, 기록하여 동료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다. 예를 들어 이런 것이다. 저녁 6~7시에는 무엇을 했는지 기록하여, 내가 특정한 날 무엇을 했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갖는데 처음에는 왜 이렇게까지 하는지 이해를 못 했지만 시간이 흘러갈수록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무심코 지나가는 하루의 일과를 시간 단위로 기록하여 내가 무엇을 했는지 리마인드하면, 좀 더 건전하고 효과적인 하루를 보낼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이다. 나 역시도 미처 생각지 못한 일들 그리고 흘려보낼 수 있는 하루의 시간들을 다시 리마인드하면서 부족한 점이 있었다면, 보완하고 좀 더 건설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는 유익한 시간이다.

 

 

2회기 때에는 아이스브레이킹으로 내가 좋아하는 활동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최근 일주일 또는 오늘의 기분은 무슨 색인가요?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질문이 있는데, 이 질문을 통해서 내가 좋아하는 것을 좀 더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기분이라는 모호한 개념을 색으로 구체화해서 일주일간 내 마음이 어떠했는지 알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던 것 같다. 2회기에도 우울 증상 평가를 했고 나의 우울함을 뒤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역시나 우울 증상 평가 뒤에는 활동 기록지를 작성하여, 내가 일주일간 어떻게 지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였다.

그리고 삶의 목표 평가지를 작성했는데, 각각의 영역에서 해내고 싶은 활동들을 적고 간단히 설명해 보는 시간이다. 1. 가족관계 2. 사회적 관계 3. 연인/배우자 관계 4. 교육 및 훈련 5. 고용 및 직업 6. 취미 및 여가활동 7. 자원봉사, 자선활동, 정치적 활동 8. 신체 및 건강 관련 이슈 9. 종교 10. 정신건강 이슈(불안, 회피 등) 이러한 질문을 통해 내 미래의 청사진 나의 현재의 모습의 청신호를 다각적으로 계획해보는 유익한 시간을 가졌다.

 

 

행동 활성화 프로그램은 이제 출발선에 있다. 앞으로 해왔던 것보다 해나가야 할 시간이 더 많다는 뜻이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보다 나은 인생을, 보다 나은 하루를 만들 수 있다면 이 프로그램은 성공했다 볼 수 있겠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참여자의 태도라 할 수 있겠다, 이 프로그램에 애정을 가지고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지 만이 이 프로그램의 취지대로 많은 것을 얻을 것이고 그렇지 못한다면, 평범한 프로그램으로 끝날 수도 있을 것이다. 보다 나은 미래, 보다 나은 하루를 위해서 행동 활성화 프로그램에 열심히 참여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