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제1회 세상에 외치는 소리 (송국클럽하우스)

2013. 1. 10. 14:53지역사회네트워크/언론보도

부산 해운대에 위치하는 사회복지시설 송국클럽하우스에서는 제1회 세상에 외치는 소리 작품전을 주최하였습니다.

부산 도시철도 1호선 시청역 역사안에 그 작품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 전시는 삼성복지재단 지원으로 부산시 정신보건 유관기관에서 활동중인 정신장애인의 희망을 노래하고, 삶의 길을 열기 위한 공모전을 통하여 우수한 작품 15점을 선정하여 전시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글쓴이도 처음 안 사실이지만, 송국클럽하우스는 1996년 부산 최초로 시작된 지역사회 재활 프로그램입니다.

여기는 인간 존중을 바탕으로 정신 장애인을 회원으로 받아 들여, 회원의 가능성과 강점을 발견하고 성장하는 곳이라고 합니다.

사회 복지 시설중 특히 정신 장애인들을 위하여 재활을 지원하면서, 자원봉사 또는 모금도 하고 있는 좋은 일을 하는 곳입니다.

2012년 11월 5일, 시청역에서 본 작품들의 내용을 주목하고, 이미지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각 작품들의 내용을 읽어 보니, 정신장애인이지만 오히려 더 큰 희망과 소망을 가지고 있는 해맑은 작품들이었습니다.

사회의 시선을 바꾸어 줄만한 좋은 작품들이라 더 관심이 갑니다.

금상, 은상, 동상, 장려상, 입선된 작품을 하나 하나씩 보시겠습니다.

 

제1회 세상에 외치는 소리 ..

본 사업은 삼성복지재단 지원으로 부산시 정신보건 유관기관에서 활동중인 정신장애인의 희망을 노래하고, 삶의 길을 열기 위한 공모전을 통하여 우수한 작품 15점을 선정한 결과물입니다.

금상 작품

동래낮병원 김재영님..

제목: 동행

은상은 사하구 정신보건센터 이상범님의 어머니...

또 다른 은상은 송국클럽하우스의 이명재 님.. 태풍을 맞으며 라는 제목..

동상.. 북구 정신보건센터 박성대님의 친구라는 작품..

또 다른 동상..

BH낮병원 한형수님의 반창고..

또 다른 동상 사직클럽하우스 김미현님의 작품.. 친구에게..

장려상..

참살이 사회복귀시설의 김동형님.. 얼굴..

또 다른 장려상..

기쁜 우리사회복귀시설의 배영순님.. 청춘..

또 다른 장려상.. 동래직업재활센터의 장미경님.. 희망 Ⅱ

또 다른 장려상.. BH낮병원 박상준님.. 우리가..

계속 입선작 다섯편이 이어집니다.

기도하는 어머니 (송국클럽하우스 김동준님)

꿈과 희망.. (기쁜 우리사회복귀시설 신우석님)

비 (BH낮병원 오말숙님)

숨기고 싶은 너울모자 (송국클럽하우스 최혁님)

희망.. (북구 정신보건센터 김경진님)

전시장 모습..

전시가 되고 있는 시청역 출입구..

희망해

☞ 송죽클럽하우스

1996년 부산 최초로 시작된 지역사회재활프로그램으로서, 인간을 소중히 여기는 철학이자 이를 실현하는 클럽하우스 모델을 추구하는 송국클럽하우스는...

정신장애로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회원으로 등록하여 자신의 힘과 재능, 가능성을 살려 지역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회원과 직원의 파트너쉽을 기초로 운영되고 있는 모든 프로그램은 부서활동을 비롯한 취업프로그램, 가족지원, 지역사회에서의 문화, 여가활동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를 필요로 하는 회원과 직원의 욕구에 따라 자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출처 및 더 자세하게 보러가기] http://happylog.naver.com/songguk

☞ 클럽하우스(club house)란?

운동시설에 부속된 시설. 주로 클럽 회원이 휴식?담화?탈의?식사 등을 하기 위해 설치된 건물이다. 클럽 하우스에 대한 엄밀한 규정은 없지만, 보통 골프장에 설치된 클럽 하우스는 휴게소를 가리키는 말로, 식당?샤워실?사무실 등이 있는 건물을 말한다.

낮병원(day hospital)

병원 의료로부터 사회복귀 또는 재택으로의 중간시설로서 구미에서는 halfway house, day hospital, night hospital 등이 있고, day hospital는 노인병원의 일부로서 개설되어(정신과도 이용), 주간만 환자를 수용 진료 하고(데이케어), 야간은 각각 귀가시켜서 사회로부터 격리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출처]네이버지식백과.

낮병원은 주로 정신과 치료시설인데, 입원하지 않고, 낮에 치료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출처 및 더 자세하게 보러가기] http://www.kpr.or.kr/menu03/menu03_01.php

정신보건센터(mental health center)

보건소와 지역정신보건활동의 거점으로서 시·도에 정신보건센터의 설치가 가능하다. 업무는 정신보건에 관한 지식의 보급·조사연구, 복잡 또는 곤란한 상담과 지도 그리고 보건소에 대한 기술지도나 연수이다. 과제로는 수가 적어 빈약한 구성을 이루고 있어 지역의 진료기관이나 병원과의 네트워크 부족 등 진료체제를 갖지 못한 점이 있다. [출처]네이버지식백과.

정신보건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과 초기, 중증정신질환자의 지역사회정신보건전달체계 및 지지체계 형성, 재활, 사회적응을 도와 인간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며, 소아청소년을 포함한 일반 시민들의 정신질환의 예방과 증진을 도모하여 건강한 정신과 함께하는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자 만들어 진 기관입니다.

자치구마다 설치된 정신보건센터에 방문하시면 무료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으며, 약을 처방하거나 소견서를 작성해 드리지는 않습니다. 다만, 상담을 통해 관련 기관이나 프로그램, 교육 등을 연계하고 있습니다. [출처]네이버지식.

☞ 송죽클럽하우스 위치 안내

송국클럽하우스.. (대표: 최말옥 님)

612-820 부산 해운대구 우1동 397-22번지 대영빌딩 3층 ☎ 051-747-0578, FAX : 051-731-0520

머하삼

부산시청 앞 도로가 에서..

☞ 직업재활센터

장애인의 개인생활 및 사회생활 적응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서 경제적으로 자립하여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직업능력평가, 구인ㆍ구직상담, 직업적응훈련, 작업장 운영, 취업알선, 취업 후 적응지도 등 종합적인 직업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사회 직업재활센터로서의 다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업재활이란? vocational rehabilitation , 職業 再活

장애인에 대한 적절한 직업을 확보하고 고용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일련의 서비스이다.
직업 재활에는 직업 상담, 직업 평가, 직업 재활 계획서 작성, 직업 적응훈련, 직업훈련, 직종 개발, 직업 배치, 보호 고용, 지원 고용, 사후 지도 등이 포함된다.

먼저 장애인의 직업 욕구와 개인적 사회적 상황에 대한 상담이 이루어지며, 장애인의 직업 능력과 사업장 환경 등에 대한 직업 평가를 실시하고, 개인의 욕구와 필요에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개별화된 직업 재활 계획서 또는 고용 계획서를 작성하게 된다. 이 개별화된 계획서에 따라 직업 적응을 위한 훈련을 실시하거나 직업을 준비하기 위한 훈련을 실시하게 되며, 보호고용이나 지원 고용과 같은 고용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아울러 장애인의 고용을 위한 직종 개발과 직업 배치도 하게 되며, 고용이 이루어진 후에는 사후 지도를 실시하여 직업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직업 재활은 개인의 욕구와 능력에 따른 개별성, 장애로 인한 한계를 인식하는 현실성, 각 분야의 전문가에 의해 서비스가 제공되는 전문성, 각 분야의 전문적인 서비스가 종합적으로 조정되어 제공되어야 하는 포괄성, 그리고 장애인의 욕구에 따라 프로그램이 조정되어야 하는 신축성, 장애인에게 서비스가 필요할 때까지 제공되어야 하는 계속성의 원칙을 특징으로 한다.[출처]네이버지식백과.


이 게시글을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로그인 없이 추천이 가능하오니, 아래 추천버튼[view on] 손가락에 클릭한번 부탁드리오며,

댓글도 남기시면,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되겠나이다.

항상 좋은 글로 보답하겠습니다.

가져온 곳 :
블로그 >황 제 불 도 저
|
글쓴이 : 황제 불도저| 원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