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회복프로그램 (행복을 찾아 떠나는 여행)

2022. 6. 13. 11:13송국이 하는 일/평생교육,취미,여가 지원

2022년 6회기로 진행중인 가족회복프로그램 - 한지연과장님의 인터뷰를 들어본다.

이 프로그램은 정신장애자녀를 둔 가족들의 삶의 회복력을 증진하기위해 2014년부터 시작된 가족교육이다. 현재 송국클럽하우스,컴넷하우스,부산소테리아, 해운대정신건강복지센타를 이용중인 등록한지 1년미만의 회원을 자녀로 둔 가족들이 교육의 대상이다.

초발가족들은 대부분 갑작스런 자녀의 발병으로 스트레스와 불안,우울과 같은 부담감이 늘고 병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이해. 지지체계가 낮은경우가 많다. 하지만 가족들이 먼저 병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습득하고 위기를 어떻게 극복할지에 대한 가족체계내 신념과, 의사소통, 지지체계, 힘을  가진다면 역경을 이겨낼 수 있을것이다.

가족탄력성이론을 바탕으로 가족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가족회복프로그램 (행복을 찾아 떠나는 여행)을 통해 가족들의 보호부담을 낮출 수 있고, 위기지향력이 높아질 수 있다.

또 가족지지체계인 가디언스클럽이 소속이 되어 가족모임에서 위로와 힘을 얻을 수 있다.

세부내용은 6회기로 구성된 (1회기-감정코치, 2회기-감정을 다루는법, 3회기-거울이야기, 4회기-칭찬이야기, 5회기-회복관점으로 살아가기, 6회기-나의행복,가족의 행복)을 주제로 진행된다.

교육의 진행은 전문가(정신건강 사회복지사)와 가족지원자가 함께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올해도 신규가족 22명이 교육에 참석하였고,17명이 수료를 하였다.

신규수료식을 위해 가디언스 임원진들이 함께 축하와 용기를 주었고 정신장애 가족들에게 희망과용기를 주는 조력자 가디언스 클럽이 더욱 획장되어 가족이 가족을 이끄는 리더로 세워지길 응원합니다.